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정보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y 1분만에알려드림 2021. 4. 26.

강아지는 사람과 달라서 조심해야 할 음식이 많습니다. 자칫 잘못된 음실을 먹게 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된다니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려견의 보호자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잘 알고 있는게 좋으며 새로운 음식을 먹이기 전에 먹어도 되는 음식인지 안되는 음식인지 검색하고 먹이시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렇다면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뼈

가장 많이들 알고 있는것이 닭뼈 등 동물의 뼈를 먹으면 목에 걸려 안좋다라는 인식인데요, 뼈는 굽거나 튀기거나 했을때 뾰족하게 부서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강아지 씹었을때 뼈가 아주 날카롭게 부서진채로 식도로 넘어가 목에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열을 가하기 전 , 예를들어 닭다리를 생으로 급여를 했을 때에는 뼈가 뾰족하게 잘리지 않고 강아지 이빨에 의해 잘게 부서진다고 합니다. 생닭다리가 강아지에게 좋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생닭을 먹는 강아지도 있지만 생식을 해왔던 강아지가 아니라면 생으로 먹었다가 소화하지 못하고 탈이나거나 구토, 설사를 할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따라서 생닭은 강아지에 따라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지만 열을 가한 치킨이나, 족발, 갈비 등의 뼈는 절대 급여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최근에는 강아지 수제간식이 많이 등장하면서 오리목뼈,날개뼈, 등등 건조시킨 제품도 많이 나와있으니 이러한 수제 간식 전문매장에서 구입하여 급여하시는게 제일 바람직한것 같습니다.

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최근 사람들에게 사랑을 많이 받는 음식중의 하나인데요,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로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아보카도가 강아지에게는 독이나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아보카도의 페르신이라는 성분은 강아지에게 설사, 구토, 호흡곤란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3. 유제품

강아지들은 유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사람이 마시는 우유나 요거트를 먹이게 되면 소화를 하지 못하고 위장에 문제가 생기고 알러지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들 전용 우유(유당이없음)를 급여하시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4.초콜렛,카페인(커피)

강아지가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구토, 경련, 설사, 심장마비, 호흡곤란 등 큰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피, 초콜렛은 절대 급여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초콜릿의 달콤한 냄새는 강아지가 아주 좋아하기 때문에 초콜릿을 보관 하실 때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방에 초콜릿이 있는 줄 모르고 집에 가방을 두었는데 강아지가 다 먹어버려서 사고가 나는 사건이 빈번히 일어난다고 합니다. 때문에 초콜릿이나 커피를 보관하실때에는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5.양파, 마늘, 대파, 고추 (매운음식)

강아지의 후각은 사람보다 뛰어나서 매운 음식을 먹었을때 사람보다 훨씬 배로 고통스럽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나 대파는 강아지몸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무시무시한 음식입니다. 간이 손상되고 설사, 구토, 빈혈 등의 증상을 일으키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6.포도

포도는 과일이라서 괜찮다며 급여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포도는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강아지가 먹게되면 급성 신부전증을 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과일이라도 항상 먼저 검색해보고 급여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포도랑 비슷한 블루베리도 고민을 많이 하시는데 블루베리는 포도와 다르게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좋은 것도 많이 먹게 되면 독이되니 강아지 체중에 맞는 정량을 잘 지켜 급여 하는게 좋습니다. 

7. 자일리톨

자일리톨 껌은 마치 강아지 간식처럼 생겨서 강아지들이 꿀꺽 하고 먹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일리톨은 강아지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줘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8.술(알콜)

술을 급여하는 보호자는 절대 없겠지만 술은 사람에게도 이롭지 않은 만큼 강아지들에게도 아주 위험하니 항상 보관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9.과일씨

과일씨중에서 자두나 복숭아 씨는 아주 크고 단단 합니다. 때문에 씹지 못하고 꿀꺽 삼켜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큰 씨앗은 소화가 되지 못하고 식도나 위장에 걸리기 때문에 주의 바랍니다. 

10. 빵

빵은 이스트로 발효를 시켜 만들게 되는데 이스트가 들어있는 빵이나 반죽을 먹게 되면 강아지의 위가 심하면 찢어질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밀가루가 들어있는 음식도 강아지는 잘 소화 하지 못하니 주의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