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미나리

by 1분만에알려드림 2021. 9. 20.

제목 : 미나리

시간 : 115분

개봉 : 2021년 3월 3일

감독 : 리 아이작 정 (정이삭)

출연 : 윤여정, 한예리, 스티븐연, 앨런킴, 노엘 케이트 조, 윌 패튼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평점 : ★★★★☆

수상 :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 부문 수상/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음악상 부문 후보

줄거리 

1980년대 약 10년 전 한국을 떠나 미국에 정착한 한인 이민자인 제이콥과 모니카 부부는 아칸소 주의 농장이 딸린 트레일러 집으로 딸 앤과 심장병이 있는 아들 데이빗을 데리고 이사를 한다. 제이콥은 자식들에게 농장을 소개하며 이제 농장을 짓고 살 거라고 말하지만 모니카는 한인들이 많이 사는 도시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를 떠나 낯선 시골땅에 정착하는 상황이 막막하고 짜증이 난다.

 

모니카는 제이콥이 자신의 뜻대로만 하려는 것에 불만을 갖게 되고 결국 토네이도가 몰아치는 밤 둘은 부부싸움을 하게 된다. 화해를 하긴 하지만 이후 모니카는 아칸소의 한 공장에서 병아리 암수감별사로 일하게 되고, 제이콥은 레이건 정부의 정책을 따라 본격적으로 농장을 일구게 된다. 제이콥은 미국의 농사꾼들이 하는 다우징 로드를 하지 않고 스스로 땅을 파서 물이 나오는 곳을 찾아내, 농기계를 구입하다가 폴이라는 한국전쟁 참전을 했던 농사꾼을 알게 된다. 제이콥은 폴과 함께 농사를 짓기로 하지만, 제이콥은 어딘가 수상한 폴을 못마땅해 한다.

 

맞벌이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모니카는 어린 남매를 돌봐줄 아이들의 외할머니인 순자를 미국으로 모셔오게 된다. 데이빗은 처음으로 만난 낯선 외할머니가 진짜 할머니 같지 않다며 불편을 한다. 하루는 가조이 다 함께 교회에 가는데 , 교회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눌 친구를 찾고자 했던 모니카는 오히려 이민자를 불편하게 여기는 교회 분위기가 싫어 제이콥에게 교회를 다시는 가지 않겠다고 말하게 된다. 돌아오는 동안 혼자 자기 키만한 십자가를 매고 걷는 고행을 하는 폴을 발견하고 제이콥은 그를 비웃는다.  순자와 데이빗의 사이는 더 나빠져 급기야 데이빗이 자신의 오줌을 잔에 담아 순자가 먹게 된다. 데이빗은 부모님한테 크게 혼나지만 순자는 크게 내색하지 않는데 이후 교회에 가는날 데이빗이 다치게 되는데 순자가 치료해주며 둘은 사이를 회복하게 된다.

 

데이빗이 순자에게 안겨서 잠들던 날 아침 순자는 뇌졸증이 와서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게 되고 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병원에서 순자를 다시 데려와 함께 살게 되지만 모니카는 바깥일을 하면서 제이콥의 농사를 돕고 아이들과 어머니까지 부양해야하는 현실을 점점 견딜 수 없어한다. 가족들은 폴을 집에 초대해서 함게 식사자리를 갖고 엑소시즘을 행하는 폴은 제이콥은 여전히 싫은 눈초리로 바라본다. 이후 데이빗이 진찰을 보기 위해 순자를 제외한 가족들은 오클라호마 주 털사로 향하고 데이밋의 선천적 심장병이 많이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에 더해 제이콥은 한인 마트에 농작물을 납품하는데 성공하지만 모니카는 제이콥이 모든 상황에서 가족보다 농사일을 우선으로 하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헤어지는 것을 결심한다. 

 

결말

 

가족들이 집을 비운사이 순자는 아픈몸을 이끌고 집안일을 시작하는데 평소에 하던 것처럼 드럼통에 쓰레기를 넣고 태운다. 그런데 불타던 상자 하나가 드럼통 바깥으로 떨어져 지팡이로 어떻게든 꺼내보려 하지만 불씨가 바람에 날려 결국 제이콥의 농작물 저장소로 옮겨 붙게 되고 가족들이 도착했을 때 이미 저장소는 크게 불타게 된다. 제이콥과 모니카는 불을 끄고 그나마 불이 붙지 않은 농작물들을 꺼내려고 하지만 실패하게 된다. 전소된 저장고를 보고 책임감을 느낀 순자는 가족들은 떠나려 하지만, 앤과 데이빗이 뛰어와 말리면서 모두 함께 집으로 돌아와 한자리에서 잠이 든다. 

 

가족들은 그간의 묵은 감정들은 모두 떨치고 화해하게 된다. 제이콥은 미국의 미신에 순응해서 다우징 로드 방식으로 수맥을 찾아 농사를 다시 짓기로 한다. 제이콥과 데이빗이 근처의 냇가에서 순자가 심어둔 미나리를 발견해 수확하는 장면을 끝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이웃사촌  (0) 2021.09.20
영화 검객  (0) 2021.09.20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0) 2021.09.20
영화 광대들 : 풍문조작단  (0) 2021.09.20
영화 미스터주 : 사라진 VIP 정보 결말 평점 줄거리  (0) 2021.09.19

댓글